[SAP CO] 자재원장의 정의와 실제원가 계산 (표준원가)

2025. 1. 23. 08:00SAP CO

안녕하세요, SAP CO 이야기 맷닥(MATDOC)입니다.
 
자재원장(Material Ledger)에 대해 차근차근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.
처음부터 Material ldeger 모든 내용이 다 이해가 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.
그렇지만 하나씩 내용을 정리하다 보면 CO의 강력한 Tool 인 Material ledger를 잘 이해하실 거라 생각됩니다.
 
그럼 시작하겠습니다.


자재원장(Material ledger) 의 정의

자재원장(Material ledger)은 재고자산의 가치를 평가 및 실제 원가를 계산하는 관리 도구입니다.
 
자재와 관련된 거래 장부를 모아 재고자산의 가치는 얼마인지, 실제 원가는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자 보조원장입니다. 그래서 자재원장을 보면 자재와 관련된 모든 입/출고 거래내역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 
그래서 자재원장의 목적을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.

- 실제원가 계산(Actual costing)
- 다중 통화/다중평가 (Ability to manage material prices in multiple currencies/valuations)

 
그중 이번 글에서는 실제원가 계산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.
원가 담당자라면 회사의 제품 원가가 어떻게 계산되는지 알아야 합니다.
SAP에서는 재고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두 가지의 가격 관리(Price control) 옵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

표준원가(Standard price)
이동평균가(Moving average price)

 
가격관리는 자재 마스터(T-CODE : MM03) Accounting 1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자재의 실제 가격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재의 가격 관리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.
 

Price Control

 
자재가 표준원가인지 이동평균가인지를 결정하는 가격 관리가 자재의 실제원가를 어떻게 계산할 지 중요한 요소입니다. 
재고의 가격관리가 표준원가라면 사전에 정의된 고정된 금액으로 재고 수불이 발생하다가 실제 가격 계산 시 표준원가와 차이나는 금액만큼  '가격 차이' 항목에 반영됩니다. 반대로 이동평균가인 경우에는 자재의 수불 처리(자재 이동, Invoice 처리 등)에 따라 단가 변경이 발생되고 발생될 때마다 실시간으로 자재원장에 반영되는 구조입니다.
 
가격 관리 요소 중 표준원가가 실제 원가 계산 시 어떻게 사용되는 지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

 표준원가 시 가격차이 계산 프로세스

표준원가는 Cost-estimate 절차에 따라 또는 회사의 내부 추정 절차에 따라 합리적인 가격으로 결정됩니다.
(표준원가 추정 절차에 대해서는 이번 글에서는 스킵하겠습니다.)
 
결정된 표준원가를 통해 자재 수불 발생 시 표준원가와 가격차이는 어떻게 발생할까요?
예를 들어, A1이라는 자재에서 구매 PO가 발생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.
추정된 표준원가가 10이고 100개의 자재가 입고되었을 때 회계 처리를 T 계정으로 표기하였습니다.

Goods Receipt

 
재고 입고이므로 재고 계정이 차변으로, GR/IR 계정이 대변으로 1,000씩 기표됩니다.
1,000은 표준원가 X 입고 수량으로 계산된 금액입니다.
 
추후 벤더사를 통해 자재 1개당 12로 송장(Invoice)을 전달받으면 회계 처리를 T 계정으로 표기하였습니다.
(빨간색으로 표기하였습니다.)

Invocie Receipt

 
송장 수령 시 GR/IR 계정은 Clearing 되며, 실제 가격(1,200)에서 표준원가(1,000) 차이만큼 200이 가격차이 계정으로 기표됩니다. PO와 제품 표준원가 간 가격차이가 발생한 경우 가격차이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.
 
PO와 Invocie의 가격차이가 발생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.
아래의 예시를 가정해보겠습니다.
표준원가가 10인 자재를 100개 입고 시 PO 내 자재 가격이 11인 경우 회계전표는 아래와 같이 발생합니다.
 

Goods Receipt

 
PO와 자재 표준원가 간 가격차이가 100만큼 발생하여 가격차이 계정으로 대변에 기표됩니다.
 
하지만 실제 Invoice와 PO 간의 가격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실제 수령한 Invoice의 금액이 1,050인 경우 아래와 같이 회계전표가 발생합니다. (빨간색으로 표기하였습니다.)

Invocie Receipt

 
GRIR 계정이 Clearing과  송장 전표가 발생하면서 송장과 PO 가격차이만큼 가격차이 계정으로 추가 기표됩니다(1,100 -1,050)
 

 Summary

자재의 가격 관리가 표준원가일 경우 월 중 가격차이는 아래의 경우 발생합니다.

- PO와 표준원가의 가격 차이가 발생한 경우
- Invoice와 PO 간 가격 차이가 발생한 경우

 
감사합니다.